티스토리 뷰

필자는 갑각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란 새우, 소라, 게, 꽃게, 킹크랩 등과 같은 갑각류를 섭취했을 때에 몸에 붉은 반점 또는 두드러기, 가려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갑각류 음식은 상당히 맛이 좋고, 새우나 게와 같은 절지동물(갑각류)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데요. 이런 알러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맛있는 음식이라고 하기 보다는 먹으면 안되는 독과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각류 알레르기 원인

갑각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이 있는데요. 연예인들 중에서도 갑각류 알레르기로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요. 필자도 갑각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갑각류나 곤충의 껍질에는 키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이 나의 몸과 맞지 않아서 알레르기가 생기는 것이지요.


그런데 군대를 입대하기 전까지는 새우나 게를 너무나도 좋아하고 맛있게 잘 먹었는데요. 군대에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호르몬 변화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없던 알러지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갑각류 알레르기는 태어나서부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면서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거나 성인이 되어 호르몬의 변화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갑작스럽게 갑각류를 먹고 알레르기가 발생했을 때에 자신의 몸을 잘 살펴보고 앞으로 잘 대비해야 합니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발생하며, 피부가 가렵고,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사와 구토, 복통, 구역질이 발생할 수 있지요. 심하면 식도까지 부어올라 숨쉬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필자가 경험한 갑각류 알레르기 증상은 가려움이 가장 심했는데요. 접히는 부분이 미치도록 가렵고, 온몸이 붓는 현상을 느꼈다는 것입니다. 가려움의 고통이 그렇게 심한 것인지 갑각류 알레르기를 통해서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네요.


갑각류 알레르기 치료방법

필자는 피부과에 내원하여 피검사를 통한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했는데, 당시 알레르기 반응은 전혀 없었습니다. 갑각류를 먹기만 하면 가려운데 말이죠.



알레르기 증상은 완벽하게 완화시키거나 치료할 방법은 현대 의학으로는 아직까지 없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알러지가 있는 음식은 스스로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체질과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만들고 변화시킬 경우 알레르기 반응이 줄어들 수 있지요. 필자 역시 알레르기 발생 후 약 15년 정도가 지났는데, 몇 년전까지만 하더라도 한 번 잘못 먹었을 경우 반나절 정도 가려움으로 고생을 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그 빈도가 줄어들더니 이제는 새우나 게를 조금 먹어도 괜찮은 정도의 체질 변화가 생긴 것 같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켰던 음식을 몸에 조금씩 적응시킨 결과였을까요? 저는 그것보다는 체질이 변하고, 호르몬 변화도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되네요.



자신의 몸은 잘 알 수 없고, 컨디션의 변화, 호르몬, 체질 등의 변화로 알레르기 증상이 치료 완화가 될 수 있고, 변할 수도 있으니 우선 알레르기 반응이 있다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섭취하지 않고 피하면서 서서히 체질에 변화를 주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갑각류 알레르기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댓글